티스토리 뷰

반응형

 
향긋하고 부드러운 식간이 특징인 깻잎은 식탁 위의 명약이라고 불릴 정도로 영양이 풍부하며 전 세계에서 우리나라만 섭취하는 식재료이기도 합니다.

깻잎

깻잎의 효능

첫 번째, 골다공증, 골감소증이 있는 분들께도 깻잎은 보약이며 성장기 청소년에게도 좋으며 최대 골량이 평생의 뼈 건강을 좌지우지하기 때문에 젊을 때부터 관리할수록 뼈 건강에 좋습니다. 우유보다 칼슘이 2배나 많으며 시금치는 5배나 더 많습니다. 칼슘이 뼈에 달라붙도록 하는 단백질을 오스테오칼신이라고 하는데 비타민K는 오스테오칼신의 합성을 촉진해서 뼈를 채우는 데 도움이 되며 생으로 또 다양한 방법으로 맛있게 먹으면서 햇빛을 적절하게 쬐고 비타민D를 합성한다면 그대로 뼈 보약이 됩니다. 두 번째, 치매 예방에 좋다는 것입니다. 들기름은 오메가-3 가 풍부해서 뇌신경에 좋은데 깻잎도 들기름 만만치 않습니다. 로즈메리라는 서양 허브는 뇌세포의 대사 기능을 촉진시켜서 기억력을 좋게 하고 뇌의 신경전달 물질인 아세틸콜린의 분해를 억제하여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연구에 따르면 깻잎이 로즈메리 허브 자체보다 훨씬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로즈메리보다 7배나 더 많았고 뇌 혈류를 원활하게 하고 신경 안정 효과가 있는 가바 성분도 풍부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세 번째, 소화 작용에 좋으며 성질이 따뜻해서 냉한 음식을 먹을 때 같이 먹으면 배탈이 나는 것을 예방할 수가 있는데 돼지고기와 함께 싸 먹거나 또 생선회를 먹을 때 깻잎을 같이 먹으면 돼지고기와 생선의 냉함을 중화하면서 소화를 촉진하고 식중독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매우 좋은 궁합이 됩니다. 그 외에도 항암 효과에도 좋습니다.
 

고르는 방법 및 세척하는 방법

썰게 되면 비타민c가 약 40% 정도 손실이 생기고 생으로 먹을 때는 되도록 그냥 통째로 드시는 것이 좋고 가열 방식에 따라서 비교를 해보면 끓는 물에 데치는 것보다는 찌는 것이 영양소 손실이 훨씬 적습니다. 칼슘을 오롯이 흡수하려면 식초나 레몬즙을 뿌려서 산 처리를 하게 되면 칼슘 흡수에 방해가 되는 수산 칼슘의 비율은 감소하고 수용성 칼슘의 비율은 증가하기 때문에 겉절이로 새콤하게 먹는 방법이 뼈 건강에는 가장 좋습니다. 이때는 화학적인 방법으로 만들어진 양조 식초보다는 천연 식초를 사용하시는 것이 좋고 식초보다는 레몬즙을 뿌리는 것이 칼슘 흡수를 더 돕습니다. 만져보면은 특유의 잔털이 있는데 고를 때는 잔털이 선명하게 표면이 까칠한 것을 고릅니다. 앞면은 전체적으로 진한 녹색을 띠고 뒷면은 선명한 보랏빛인 것이 좋습니다. 잔털 사이에 농약, 애벌레가 묻을 수가 있기 때문에 확실하게 세척을 해서 유해 물질을 제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에 담가두는 담금 세척을 반드시 하셔야 합니다. 꼭지에 상한 부분이 있다면 다 잘라주고 식초를 떨어뜨린 물에 한 장씩 떼어서 3분 정도 담가줍니다. 앞뒤로 30초 정도 흐르는 물에 씻어서 드시면 됩니다. 묶음으로 팔아서 살 때 많이 사게 되는데 금방 흑색으로 변하고 물러져서 그냥 버린 경험이 있으실 겁니다. 쉽게 건조해지고 약하다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오래 두고 먹을 수 있는 보관하는 방법은 세척을 한 후에 물기를 털지 않고 지퍼백에 넣은 다음에 줄기 쪽이 아래로 가게 해서 냉장 보관해 주시면 됩니다.
 

먹는 방법

깻잎장아찌 만드는 방법은 깨끗이 씻어 소금을 푼 물에 헹궈 건진 다음 식초를 푼 물에 헹궈 건져 물기를 완전히 텁니다. 그릇에 생수를 붓고 굵은소금을 풀어 깻잎을 담가 꾹 눌러 놓고 2시간 이상 삭힙니다. 하루 정도는 둬야 하지만 조금 있다 장물을 끓여 식혀서 부을 거기 때문에 2시간만 삭혀도 충분하게 아린 맛을 빼줍니다. 냄비에 마른 표고버섯, 양파, 대파, 마늘, 청양고추, 생수, 진간장, 설탕을 넣고 끓인 후 불을 끄고 식초를 넣어 식힙니다. 센 불에서 팔팔 장물을 끓여주시고 설탕을 1/3컵만 넣었는데 양파랑 대파에서 단맛이 많이 빠지기 때문입니다. 마른 표고버섯이 불 때까지 끓여주셔야 합니다. 밀폐용기에 물기를 턴 깻잎을 쌓고 식은 장물을 부어 냉장고에 넣고 3일 정도 익힌 후 먹기 시작하면 됩니다. 깻잎 생김치 만드는 방법은 깻잎은 약 80장 정도 준비해 주시면 됩니다. 꼭지를 1cm 정도 잘라주고 흐르는 물에 뒷면은 비벼 가면서 잘 씻어 식초물에 헹굽니다. 양파 1개, 청양고추 2개, 풋고추 3개, 붉은 고추 4개, 쪽파 10대를 잘게 다져 양념장을 만듭니다. (양념장 : 생수 1컵, 다진 마늘 1큰술, 고춧가루 3큰술, 통깨 1큰술, 국간장 5큰술, 진간장 5큰술, 매실청 5큰술, 올리고당 1큰술) 밀폐용기에 깻잎을 2~3장씩 깔고 양념장을 한 숟가락씩 끼얹어가며 켜켜이 쌓습니다. 그러면 완성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