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닭가슴살

닭고기의 부위 중 가슴살은 지방이 1.2%로 지방함량이 매우 적고 단백질이 풍부하며 다이어트 시작을 알리는 게 냉동실에 닭가슴살을 쌓아두는 걸 볼정도로 다이어트 식품으로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다이어트 식단에 닭가슴살이 안 빠지는 이유

첫 번째 고단백 식품입니다. 100g당 단백질이 28g인데 두부 100g의 단백질이 9.6g 정도 됩니다. 근육 생성에 필요한 필수 아미노산 8종이 다 들어있으며 질 좋은 단백질입니다. 체내에서 합성이 안 되기 때문에 식품을 통해서 섭취해야 해야 합니다. 두 번째 저지방 식품입니다. 소고기 등심 100g당 17g의 단백질 28.7g의 지방이 들어있고 돼지 목살 100g당 단백질25.4g 지방이 18.6g 들어 있는데 닭가슴살은 100g당 지방 0.9g밖에 안되고 포화지방산 0.4g 정도입니다. 세 번째 저렴합니다. 소고기, 돼지고기보다 저렴하고 다른 부위보다도 가격이 저렴합니다. 네 번째 포만감입니다. 단백질 구조는 단순하지만 고단백 식품이기 때문에 위장에 오랫동안 머물러서 포만감이 지속됩니다. 한 가지 영양소가 밀집된 보충제보다는 음식 상태인 단백질을 섭취하면 소화나 흡수가 잘 되기 때문에 잘 섭취하는 방법입니다. 다섯 번째 항산화 피로 해소, 노화 방지에 좋습니다. 피로 해소에 탁월한 효과를 내는 이미다졸디펩타이드가 있어 다리살이라든지 날갯살에 비해서 피부에 좋은 레티놀 항산화 효과가 좋은 토코페롤 함량이 높은 반면에 콜레스테롤 함량은 낮은 편입니다. 여섯 번째 뇌졸중 예방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14년 동안 25만 명의 식습관과 건강에 대해서 조사를 한 결과 닭가슴살, 연어를 매일 20g의 단백질을 먹은 사람은 뇌졸중의 발병 위험이 20% 줄었고 포인트는 붉은 고기가 아니라 닭가슴살 혹은 생선으로 단백질 섭취를 했을 때 이런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주의할 점

첫 번째 닭가슴살 섭취만으로는 근육이 생길 수 없습니다. 근육은 단백질이 공급하는 필수 아미노산들 없이는 근육 손상으로부터 회복되고 발달하는 과정이 제대로 이루어질 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단백질을 먹는 것만으로는 근육의 어떤 밀도라든지 세기를 유지할 수가 없습니다. 손상된 근육세포가 회복되는데 필요한 게 바로 필수 아미노산입니다. 근육의 부하를 걸리게 만드는 근력 운동의 가치 병행되어야 된다는 점을 꼭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두 번째 닭가슴살 좋다고 너무 많이 드시면 통풍 걸리는 분들 많습니다. 단백질이라고 하는 건 근육의 주요 성분입니다. 근육을 유지하기 위해서 필수인데 하지만 다른 영양소를 섭취하지 않고 단백질을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에는 통풍이 생길 수 있습니다. 성인에게 필요한 하루 단백질 양은 몸무게 1kg당 0.8~1.2g 정도인데 더 많이 섭취 시 단백질이 대사 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요산이라는 게 많이 생산이 됩니다. 요산 농도가 우리 혈액에서 높아지게 되면 요산염 결정이 발생하는데 요산염 결정이 관절의 힘줄이라든지 연골 조직에 계속 쌓이게 되면 염증이 생기고 극심한 통증을 동반하는 통풍이 발생할 수밖에 없습니다. 세 번째 닭가슴살의 첨가물을 살펴보셔야 됩니다. 닭가슴살 가공한 식품들이 정말 다양하게 나오는데 문제는 이 과정에서 인공 첨가물이 많이 들어갑니다. 가공이 덜 된 걸 구입하시고 반드시 인공 첨가물이 얼마나 들어있는지 확인하시는 게 좋겠습니다.

 

닭가슴살 vs 단백질보충제

연구에 참가한 대상자들의 신체 조건은 거의 비슷한 사람들로 구성하였고 두 집단으로 나눈 뒤 모든 사람들에게 동일한 웨이트 프로그램을 세 달간 수행시켰습니다. 세 달간 운동이 끝난 후 한쪽은 닭가슴살을 섭취하게 하고 한쪽은 단백질 보충제를 섭취하도록 하였습니다. 보충제의 단백질은 우유에서 추출을 하는데 유청 단백이라 부릅니다. 유청 단백을 80%로 농축하여 만든 보충제가 wpc이고 90%로 농축하여 만든 것이 wpi입니다. 연구에서는 유청단백 농축이 높은 wpi 제품을 사용하였습니다. 세 달이 지난 뒤 두 집단의 근육량과 체지방률을 측정한 결과 닭가슴살을 섭취한 쪽은 근육량이 6kg 증가하였고 단백질 보충제를 섭취 쪽의 근육량은 2kg가 증가하였습니다. 체지방률은 양쪽 다 3% 정도로 비슷하게 감소하였습니다. 연구 결과에서 알 수 있듯이 둘 중에 하나의 단백질만 선택해서 섭취해야 한다면 당연히 음식을 통한 섭취를 하시는 게 좋습니다. 웨이트 트레이닝을 통해 근육에게 상처를 주게 되며 근육은 상처를 치유하기 위해 단백질을 필요로 합니다. 웨이트 트레이닝을 하지 않았다면 근육은 피로 이상의 단백질을 원하지 않기 때문에 그냥 흘려보냅니다. 그렇기 때문에 운동을 하지 않는 사람이 많은 단백질을 섭취해도 근육량은 증가하지 않습니다. 단백질 보충제는 근육을 키워주는 약이라고 알고 계신다면 그것은 큰 오해입니다. 보충제는 우유에서 뽑아낸 하나의 성분이고 그냥 식품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