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소고기

머리부터 꼬리까지 하나도 버릴 것 없는 소고기입니다. 특히, 한국인은 전 세계에서 소고기를 가장 세밀하게 나눠 먹는 민족으로 꼽힐 정도라고 합니다. 우리 조상들은 무려 120 부위로 구분해 그 맛을 즐겼다고 합니다.

 

소고기의 효능

칼슘, 비타민, 단백질 등의 영양소가 있어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식품이며 아연은 면역 기능의 기본인 성분으로 백혈구와 각종 면역세포의 생성에 관여하여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 D12은 적혈구 생성에 관여하는 엽산의 활동을 도와 빈혈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철분은 적혈구 생성에 도움, 혈액 순환, 빈혈 증상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근육 생성을 돕는 단백질과 골격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칼슘, 아연은 성장 발육에 도움이 됩니다. 성장을 촉진하는 라이신은 성장기 어린이의 발육에 효능이 있으며 비타민 A은 식욕의 저하를 막아주고 눈의 피로, 야맹증, 안구건조증 등의 눈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 B는 피부 노화를 막아주고 지방의 연소를 도와 건강하고 탄력 있는 피부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근육에 있는 카르니틴은 지방을 에너지로 만드는 요소로서 근육을 키우고자 하는 사람에게는 효과적입니다. 양질의 단백질이 있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고 단, 콜레스테롤이 많기 때문에 조금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타우린과 필수 아미노산은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작용을 하여 피로 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트립토판은 심신을 안정시키고 감정 조절 역할을 해서 우울증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인과 칼슘은 뼈 건강에 도움이 되고 치아에 골밀도가 약해지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비타민 D은 몸의 칼슘 흡수율을 높여주어 골다공증 예방에 큰 도움이 됩니다.

 

궁합이 안 좋은 식품

소고기를 섭취하면 안 되는 식품은 첫 번째, 부추입니다. 소고기는 성질이 따뜻하고 단백질과 지방이 풍부한 식품입니다. 부추도 성질이 뜨겁기 때문에 둘을 함께 섭취하면 둘 다 뜨겁기 때문에 건강을 해치며 기력이 약해지고 시력도 떨어지고 간에도 부담을 주어서 간 기능도 떨어뜨리게 됩니다. 그리고 더 뜨겁게 된 성질이 위 점막을 자극해 위에 통증이 발생할 수 있고 소화 불량이 생기고 설사를 유발할 수도 있으며 열성으로 인해 몸이 건조해지고 잇몸까지 붓고 인후통이 생길 수 있습니다. 따뜻한 성분인 두 식품을 함께 섭취하면 지나치게 뜨거워지고 결국 몸에 해롭게 작용해 질병을 만들게 된다는 얘기가 됩니다. 소고기와 함께 먹으면 안 되는 식품인 두 번째, 우렁입니다. 소고기를 먹으며 우렁 된장찌개를 먹는다면 위와 장의 자극을 받게 되면서 더부룩한 증상과 함께 소화가 안 됩니다. 소고기와 함께 먹으면 안 되는 식품인 세 번째, 고구마도 만나면 안 되는 궁합입니다. 젊은 엄마들이 중기 이유식을 만들 때 고구마랑 소고기를 갈아 넣고 만들고 있는데 둘이 만나면 서로 소화에 필요한 유산의 농도가 다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서로 가지고 있는 영양분의 소화, 흡수를 방해한다고 하니 함께 섭취하면 좋지 않은 식품이 됩니다. 맛있게 잘 먹고 나서 갑자기 몸 어딘가가 불편해진다면 둘이 만나서는 안 되는 사이를 강제로 만나게 한 건 아닌지 한번 따져봐야 됩니다.

 

부위별 특징

안심은 갈비뼈의 안쪽에 위치한 살로 부드러운 부위고 나오는 양이 적어 가격이 비싼 부위입니다. 부드러워 구이나 스테이크로 사용합니다. 등심은 목에서 허리에 이어지는 살로 살코기, 지방이 많은 것이 특징입니다. 등심을 윗 등심살, 꽃등심살, 아랫 등심살, 살치살로 나뉩니다. 채끝은 등심의 가장 끝자락에 있는 부위고 안심만큼 연하고 화려한 마블링을 자랑합니다. 갈비는 등심과 채끝살 사이에 있으며 뼈 사이에 고기가 붙어 있어 감칠맛이 좋은 부위입니다. 갈빗살은 토시살, 안창살, 제비추리 등 특수 부위가 많아 보물창고라고 합니다. 양지는 복부 아래쪽 부위의 살코기를 말하고 육질이 질긴 편인데 오랜 시간 끓이는 조리를 하면 국물 맛이 진해 좋다고 합니다. 상완골을 감싸고 있는 앞다리는 육 색과 육향이 진하고 근육, 힘줄이 많아 질긴 편으로 탕이나 산적, 국거리용으로 사용합니다. 목심은 목덜미 위쪽 부위로 육질이 거칠고 질긴 편이며 탕이나 전골처럼 장시간 끓이는 요리에 좋습니다. 우두는 채끝에서 연결되는 엉덩이 부위의 고기로 연하고 담백한 맛이 특징입니다. 장조림이나 육포, 산적, 불고기로 지방 사용이 적은 요리에 적합합니다. 뒷다리 위쪽에 있는 궁둥이 쪽의 살코기 설도와 다리 부분에 사태가 있습니다. 사태는 힘줄이 많고 지방이 적어 고기가 질긴 편이지만 오랫동안 끓이면 육질이 연해지고 풍미가 좋고 담백하기 때문에 탕이나 찜, 국거리용으로 사용하면 좋습니다. 설도는 지방이 적고 단백질이 많아 육질이 좀 즐긴 편이지만 비교적 가격이 저렴한 편으로 장조림이나 산적, 육포 등에 사용을 하면 딱 좋다고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