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세계 10대 슈퍼 푸드 중 하나인 시금치

시금치

세계 10대 슈퍼 푸드 중 하나인 시금치는 채소의 왕이라 불릴 정도로 3대 영양소뿐만 아니라 비타민, 철분, 무기질 등 각종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성장기 어린이부터 여성이나 임산부, 노인까지 남녀노소 모두에게 유익한 식품입니다. 웰빙 식품으로도 주목받으면서 시금치 가루를 활용한 요리나 주스, 샐러드 등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간 건강에 좋은 시금치 주의할 점

첫 번째는 시금치의 단 하나의 결점은 수산이 많은 채소입니다. 수산은 다른 말로 옥살산이며 칼슘, 철분, 마그네슘, 아연과 같은 미네랄의 흡수를 방해합니다. 수산이 칼슘과 결합하면 수산칼슘을 만들어 신장 결석, 요로 결석의 원인이 됩니다. 두 번째는 두부나 우유 같이 칼슘이 많은 음식과 먹는 것을 피하는 게 좋습니다. 물론 함께 먹더라도 많은 양을 한 번에 먹지 않으면 큰 문제는 없겠지만 옥살산이 칼슘의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에 칼슘이 든 음식은 피하시는 게 좋겠습니다. 특히 칼슘 영양제를 드시는 분이라면 동시에 약을 먹지 마시고 시간 간격을 두고 먹어야 효과가 있습니다. 세 번째는 조리 방법입니다. 조리하기 전에 수산 성분을 해결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냄비에 물을 붓고 소금 한 스푼을 넣은 다음 끓는 소금물에 시금치를 살짝 데쳐주면 수산이 빠져나온다고 합니다. 수산은 물에 녹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끓는 물에 데친 후 요리를 하는 것은 정말 중요합니다. 네 번째는 골다공증에 관한 정보입니다. 한의학적으로 찬 기운이 많아지면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아 뼈에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골다공증을 유발하거나 더 악화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차가운 성질을 지니고 있어 평소 몸이 차갑거나 설사가 잦은 분들도 섭취 시 조심하셔야 합니다. 다섯 번째는 섭취 방법에 관한 정보입니다. 수산 성분을 없애기 위해 오래 삶거나 끓이면 베타카로틴이 삶은 물에 유출되어 비타민c가 파괴되므로 살짝 데쳐 드시는 것이 좋고 올리브기름에 볶아 드시면 효과가 훨씬 상승이 됩니다.
 

궁합이 좋은 식품 및 안 좋은 식품

첫 번째, 조개와 함께 먹으면 좋습니다. 철분이 풍부한데 조개 역시 철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함께 먹으면 조혈 작용이 극대화되며 시금치와 조개를 넣어 된장국을 끓여 먹으면 빈혈 예방에 좋습니다. 두 번째, 달걀과 함께 먹으면 좋습니다. 달걀이 헤모글로빈 합성에 필요한 단백질을 보충해 주기 때문입니다. 세 번째, 참깨와 함께 먹으면 좋습니다. 옥살산 성분이 있어 과도하게 섭취할 시 체내 결석 생성의 원인이 되기도 하지만 이때 참깨와 함께 먹으면 참깨가 옥살산 성분을 무력화시킨다고 합니다. 참깨에는 필수 아미노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아미노산의 하나인 리진은 결석을 방지하기 때문에 부족한 단백질, 지방, 비타민b 등을 보충해 준다고 합니다. 또한 리진은 우유에도 풍부해서 서양에서는 참깨 대신 우유를 섞어 요리한다고 합니다. 네 번째, 사과와 함께 먹으면 좋습니다. 사과에 들어있는 식이섬유 펙틴 성분은 배변 작용을 돕기 때문에 사과를 함께 갈아 즙으로 마시면 변비 해소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함께 먹으면 안 되는 식품은 첫 번째, 두부와 함께 먹으면 안 됩니다. 옥살산 성분이 두부에 다량 함유된 칼슘 성분과 결합하면 불용성 옥살산 칼슘을 생성하게 됩니다. 이는 인체의 칼슘 흡수를 줄이고 결석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결과적으로 체내의 칼슘 흡수를 줄인다고 합니다. 두 번째, 멸치와 함께 먹으면 안 됩니다. 멸치를 수산이 많이 들어 있는 시금치와 함께 먹으면 칼슘 흡수를 방해하여 칼슘 섭취를 제대로 할 수 없게 만듭니다. 세 번째, 근대와 함께 먹으면 안 됩니다. 근대도 옥살산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두 가지 채소를 함께 먹으면 담석증이 생길 염려가 있으므로 함께 먹지 않는 게 좋다고 합니다.
 

먹는 방법

나물 : 시금치는 뿌리 쪽 분홍색 부분을 살려서 다듬고 반이나 4등분으로 찢어 흐르는 물에 헹굽니다. 냄비에 물이 끓으면 굵은소금과 식용유를 넣고 손질한 시금치를 뿌리부터 넣어 살짝 익힌 후 잎까지 담가 10초를 세고 뒤집어 다시 10초를 센 다음 꺼내 찬물에 식히고 흐르는 물에 헹군 후 물기를 짜면 됩니다. 데친 시금치를 4등분으로 썰고 국간장, 다진 파, 다진 마늘, 참기름, 깨를 넣고 잘 버무린 다음 맛을 본 후 기호에 따라 굵은소금으로 모자란 간을 맞춥니다. 고추장초나물 : 데친 시금치를 4등분으로 썰고 국간장, 고추장, 식초, 다진 파, 다진 마늘, 매실청을 넣고 버무린 후 통깨를 뿌리고 모자란 간은 맛을 본 후 기호에 따라 소금으로 조절합니다. 된장국 : 냄비에 보리새우를 넣고 센 불에서 40초 정도 볶다가 쌀뜨물을 붓고 된장을 풀어 넣어 5분 정도 끓입니다. 국이 끓으면 맛술을 넣고 다듬어 씻은 시금치와 어슷 썬 대파, 다진 마늘을 넣고 중약 불에서 20분 정도 끓이면 완성입니다. 태국식 고기덮밥 : 마늘, 청양고추, 홍고추는 잘게 다져준다. 시금치는 세척 후 뿌리 쪽은 잘게 자르고 이파리 부분은 먹기 좋은 크기로 준비한다. 팬에 기름을 두르고 마늘, 청양고추, 홍고추를 넣어 볶는다. 다진 돼지고기를 넣어 뭉치지 않게 풀어주며 볶는다. 돼지고기가 익으면 설탕, 간장을 넣어 눌어주듯 볶는다. 굴 소스, 노두유, 멸치 액젓을 넣어 섞는다. 양념장이 골고루 섞이면 시금치를 넣고 숨이 살짝 죽을 정도까지 볶아준다.(소스가 필요하면 물을 넣어 볶아준다.) 프라이팬에 기름을 자작하게 두르고 달걀 프라이를 한다. 완성 그릇에 밥을 담고 시금치 볶음을 올려준다. 달걀 프라이를 곁들여 마무리한다.

반응형